프랭크게리의 건축‘
1989년 5월 프리츠커 건축상 수상 그 외 다수의 수상경력
1. 재료의 본성
할아버지의 가게에서 일하면서 선반 위의 톱,망치, 쇠사슬, 볼트, 나사 와 같은
금속기구류를 자주 접하는데, 이 당시 느낀 “재료의 본성”에 대한 충격으로
큰 영향을 받게 됨.--연결 사슬 망
미술관과 같은 큰 미술관에 비해서는 작은 규모
-현대 미술계의 거장들의 작품이 다양하게 전시
1995년 개관
18세기 중반의 건축가 로렌초 보스체티(Lorenzo Boschetti) 가 설계
미술관의 안주인 페기 구겐하임(Peggy Guggenheim 1898~1979): 구겐하임미술관의 창시자,
솔로몬 구겐하임의 조카딸로 그녀의 아버
해체주의 건축 정도만 언급을 해야하기에 그것에 국한되지 않고 아이젠만 뿐만이 아닌 ‘기능주의로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모든 건축을 ‘탈기능주의’라 자체적으로 정의내렸으며 이에 대한 건축가 및 건축물들에 대해 조사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모더니즘 건축에서는 건물의 기능을 건
‘기술은 예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예술은 기술을 필요로 한다.’
바우하우스의 설립자
건축의 사회적 의무와 책임에 대한 강력한 발언자로 현대 건축디자인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실용적인 면에서는 인간의 욕구 충족 BUT, 인간의 감성과 심리적 기능은 도외시 한 것
해체주의를 파급시켰다. 데리다의 디컨스트럭션의 개념은 1920년대의 모면과 같은 범주를 벗어나므로, 역사주의의 보증은 없지만 역사주의를 지양하는 것이므로, 모던이라 할 수 있다고 A.D.는 보고한다. 유용성, 아름다움, 생활 즉,`Habite`,등등의 가치-에 종속된 모든 것을 비판하고 있음에 흥미를 느꼈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1944년 네덜렌드의 로테르담에서 태어난 렘 쿨하스는 유년기인 8살때부터 12살이 되던 1956년까지는 인도네시아에서 성장하였다. 그 후 그는 자신의 조국인 네덜란드로 돌아와 고등교육을 받고는 암스테르담에 정착하며 헤이그 포스트(the Haagse Post)의 신문기자로 또 영화작가로 활동하기도 하였으며, 이
Ⅰ. 도시재생의 개념과 목적
1. 도시재생의 개념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는 오랜 기간 동안 개발, 보존 등의 순환과정을 통해 나타난 변화의 산물이며 각 시대마다 다양한 방법에 의해 변화되고 발전되어 왔다(김도년·봉인식, 2001). 그러나 기존 도시에 대한 유지·보수 및 관리 소홀과 기존 시가지
Ⅰ. 緖論
1. 조사대상 선정이유
(1)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Han River Renaissance Project, 한강 르네상스 계획)
- 목적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2006년부터 오 세훈 서울특별시장이 수운 및 수변
문화 공간 조성과 자연성 회복, 접근성 향상, 문화기반 조성, 경관개선, 수상이용
역사적 아방가르드(아방가르드는 20세기 초에서 최근가지의서구 예술사에서 새로움의 추구라는 의미와 관련된 일련의 실험들을 의미한다.)는 현대의 기하학적 ․ 추상적 유형, 즉 순수형식의 예술에서 출발하고있다. 그 몇가지 기하학적 유형, 즉 순수형식의 유형에서 발전한 예술들 중 건추과 관련